제로슈가 코코아의 함정, 당류 없는 척, 혈당높이는 핫초코


최근 당류 제로와 무설탕을 내세운 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혈당을 높이는 성분이 포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양성분표에는 표기되지 않은 사례가 많다.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마케팅 전략과 성분표의 허점을 악용한 사례들을 살펴보며, 진정한 제로슈가 코코아 제품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짜 당류제로 코코아를 상징하는 이미지
최근 제로당류인척 소비자를 속이는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여러 식품제조사들이 ‘당류 제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설탕을 넣는 대신 혈당을 똑같이 올리는 원료인 물엿 또는 시럽 등을 첨가하고 있다. 문제는 물엿이나 시럽 등은 영양성분표에 당류로 표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영양성분표에는 치명적인 허점이 있는데, 모든 당류를 표기하는 것이 아닌, 단당류 및 다당류만 표기한다는 점으로, 식품제조사들은 이점을 악용하고 있다. 


총 10종의 코코아와 핫초코 제품의 간단하고 명료한 분석, 참고로 평점 만점은 (별 5개)로 설정.



진정한 당류제로 코코아와 핫초코는? 



① 맥널티커피 스테비아 제로슈가 핫초코라떼 



맥널티 핫초코
맥널티 스테비아 제로슈가 핫초코라떼 (이미지 충처- 쿠팡)



제품에 첨가되는 감미료로 에리스리톨, 폴리글리시톨시럽, 스테비아, 수크랄로스가 사용되었는데, 이중 폴리글리시톨시럽은 0.7 설탕임에도 영양성분표에는 당류로 표기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폴리글리시톨시럽이 단당류나 다당류가 아닌, 당알코올류이기 때문이다. 


코코아분말은 고급원료인 네덜란드산을 사용한 것까지는 좋은데, 각종 첨가물과 말토덱스트린을 사용된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로 말토덱스트린은 혈당지수가 90이나 된다. 이는 설탕의 혈당지수 68보다 높은 수치다. 


해당 제품에서 실제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당)의 함량은 탄수화물 12g에서 에리스리톨 7.62g을 뺀 4.38g으로 총량의 29.2%가 당류라고 생각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맥널티커피 스테비아 제로슈가 핫초코라떼는 당류제로 제품이 아니다. 




② 당존 핫초코 코코아 라떼 스테비아 제로슈가 



당존 핫초코
당존 핫초코 코코아 라떼 스테비아 제로슈가 (이미지 출처- 쿠팡)



제품에 사용된 감미료 중 팔라티노스는 설탕과 칼로리가 동일하고, 혈당지수가 설탕의 76% 수준의 감미료로, 쉽게 0.8 설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팔라티노스를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혈당지수가 설탕보다 엄청 낮은 것으로 포장된 상업논문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실제로는 설탕과 큰 차이가 없는 성분이다.  


그리고 제품에 사용된 코코아도 저렴한 인도네시아산을 사용했는데,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산 코코아는 맛과 품질이 떨어진다. 참고로 어느 정도 맛과 품질이 보장된 코코아는 네덜란드 등 유럽산이 고급원료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아시아산 코코아와 유럽산 코코아의 맛의 차이도 크다.  



③ 코빈상회 제로슈가 알룰로스 초코라떼 



코빈상회 초코라떼
코빈상회 알루로스 초코라떼 파우더 (이미지 출처- 쿠팡)



이 제품 역시 식물성크림에 가공성분표기를 해놓지 않았다. 물론, 규정상으로 표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이런 경우 소비자들이 성분을 알 길이 없다. 대부분 숨겨야할 무언가가 있는 경우 이런 방식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나마 코코아 분말은 맛과 품질이 좋은 네덜란드산을 사용했다. 


감미료로 알룰로스를 사용해 혈당은 오르진 않겠지만, 문제는 알룰로스를 엄청나게 사용했다는 것이다. 1회 섭취량이 무려 18.9g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참고로 알룰로스는 많은 양을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되는 감미료로, 1일 섭취허용량이 체중(kg)/0.9g이고, 1회 섭취허용량은 체중(kg)/0.4g이다. 


1회 섭취만으로 알룰로스 18.9g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은 한 잔만 마셔도 개인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올 수 있으며, 특히 아이들이 마셨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해당 제품은 안전성 자체에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알티스트 핫초코 한잔에 당분이 단 1g  



알티스트 핫초코
알티스트 핫초코 한잔에 당분이 1g (이미지 출처- 쿠팡)



코코아분말과 유청 분말은 양질의 네덜란드산을 사용하긴 했지만, 원재료명에 물엿이 두 번이나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물엿보다 더 최악인 포도당시럽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알티스트 핫초코 한잔에 당분이 단 1g 제품의 당 함량은 1g이 아니다. 



⑤ 닥터트루 스윗비아 핫초코 



닥터트루 핫초코
닥터트루 스윗비아 핫초코 (이미지 출처- 쿠팡)



닥터트루 스윗비아 핫초코 제품의 원제료명을 보면 코코아분말은 양질의 네덜란드산을 사용하긴 했지만, 물엿, 포도당시럽, 그리고 각종 합성첨가물까지 잔뜩 들어간 제품이다. 더 이상 살펴볼 필요가 없는 제품인 듯싶다. 




⑥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코코아 ★★★★



마녀의부엌 코코아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코코아 (이미지 출처- 쿠팡)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코코아 제품은 합성첨가물도 없고 고급원료인 네덜란드산 코코아분말에 에리스리톨, 그리고 스테비아만 사용한 순수한 제품으로, 혈당 문제도 없는 제품이다. 


다만, 핫초코나 코코아에는 우유가 첨가되어야 맛이 나는데, 전지분유나 크림 등 우유 성분이 첨가되지 않아 맛이 살짝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우유에 타 마시면 맛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코코아

"제품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⑦ 아레스 제로슈가 다크 카카오 라떼 파우더 ★★★★



아레스 다크카카오
아레스 제로슈가 다크 카카오 라떼 (이미지 출처- 쿠팡)



코코아는 네덜란드산이 25% 밖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 제품 역시 합성첨가물도 없고, 에리스리톨, 스테비아만 사용한 순수한 제품으로, 혈당 문제도 없는 제품이다. 다만, 라떼임에도 전지분유나 크림 등 우유 성분이 첨가되지 않아 맛이 살짝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우유에 타 마시면 맛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아레스 제로슈가 다크 카카오 라떼





⑧ 스위스미스 무설탕 코코아 핫초코 디카페인 



스위스미스 무설탕 코코아
스위스미스 무설탕 코코아 핫초코 디카페인 (이미지 출처- 쿠팡)



스위스미스는 해외 유명 제품임에도 주원료로 말토덱스트린이 사용되었다. 참고로 말토덱스트린은 혈당지수가 90이나 된다. 이는 설탕의 혈당지수 68보다 꽤 높은 수치다. 더 이상 살펴볼 필요가 없는 제품인 듯싶다. 



⑨ 무화당 무설탕 핫초코 



무화당 핫초코
무화당 무설탕 핫초코 (이미지 출처- 쿠팡)



이 제품은 영양정보에 포화지방 0.6g이 포함되어 있는데, %는 0로 되어있다. 이는 잘못된 정보로 0%를 4%로 정정해야한다. 게다가 물엿, 포도당시럽, 각종 화학첨가물까지 포함되어 있으며 심지어 스테비아도 그냥 스테비아도 아닌, 덱스트린을 섞은 혼합 스테비아를 사용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제품 역시 이상 살펴볼 필요가 없는 제품인 듯싶다. 



⑩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시리즈 (이미지 출처- 쿠팡)



요즘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시리즈가 인기다.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제품은 당류제로가 아닌, 무가당 제품이다. 영양성분을 봐도 탄수화물 13g, 당류 7g으로, 일단 당류제로 제품은 확실히 아니다. 


다행이도 설탕이나 물엿, 시럽, 덱스트린 등은 없고 에리스리톨, 아세설팜칼륨을 감미료로 사용했으며 코코아 분말도 양질의 재료인 네덜란드산을 사용했다. 


그리고 분말 유크림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에 건강에 좋지 않은 팜유나 식용유를 경화시켜 만든 식물성 크림을 사용하는 반면,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에는 식물성 크림이 아닌, 크리머를 100% 우유만을 사용해 동종 제품들 대비 크림의 품질이 상당히 우수하다. 


다만 우유의 유당이 포함되다 보니 당류가 7g이 된 것이다. 참고로 유당 7g은 우유 140mL를 섭취한 양과 같은 양이며, 유당은 혈당 지수가 30으로 흡수 속도가 느리고 혈당을 많이 올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당뇨가 없는 일반인들이라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오히려 우유를 넣어 단백질, 칼슘도 어느 정도 함유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첨가물이다. 첨가물면에서는 다른 제품들과 나을 것이 없는 수준이니 말이다.  


결론은,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는 특별히 혈당을 신경 쓸 필요 없고, 우유와 양질의 코코아를 사용해 맛과 영양면에서도 다른 제품들보다 이점이 있다. 하지만 첨가물이 포함되어 다소 아쉬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결론


혈당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⑥ 마녀의부엌 제로슈가 코코아⑦ 아레스 제로슈가 다크 카카오 라떼 파우더 ⑩ 담터 팽도리 무가당 핫초코 이 세 제품을 추천한다⑥  제품은 혈당 문제없이 합성첨가물이 없는 순수한 제품으로,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부족한 맛도 보완할 수 있으며 ⑩ 제품은 첨가물이 사용되긴 했으나 나머지 제품에 비해 그나마 좋은 성분이 많아 나은 편에 속한다. 


제품 선택·구입 시 당류제로라는 이름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성분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하며,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혈당 관리가 필요한 소비자라면 감미료의 종류와 함량, 그리고 첨가물들도 세심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류제로 믹스커피
스테비아 커피믹스, 믿을만한 선택일까? 제품별 성분 분석 및 추천



100 age health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