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동물성 단백질이 주 성분으로 비타민A, 비타민B, 니아신, 철분 그리고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지만 함량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또한 소고기와 같은 육류의 과다 섭취는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소고기를 먹을 때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소고기와 궁합이 좋은 음식
➊ 팽이버섯- 소고기와 팽이버섯을 함께 먹으면 체액의 균형을 조절해주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주며 또한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➋ 배- 배는 흔히 불고기 요리를 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 배에는 전분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불고기나 찜, 육회 등에 배를 넣으면 효소 작용으로 고기가 연해져 소고기의 풍미를 더해준다.
또한 배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여 고기 섭취에 부담을 줄여주고 더불어 대장 운동을 도와 변비와 대장암 예방 효과도 있다.
➌ 깻잎- 깻잎은 소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야채다. 소고기의 주 영양성분은 단백질로 비타민A와 비타민C 함유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철분, 무기질 그리고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깻잎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소고기의 부족한 영양소를 챙길 수 있다.
또한 고기를 구울 때 불에 태우거나 그을리게 되면 ‘벤조피렌’ 등 발암물질이 생성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데 깻잎의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➍ 피망&파프리카- 소고기는 대표적인 산성식품으로 섭취 후 체내에서 연소될 때 산을 형성하는 물질이 많이 생기는데 비타민C와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피망이나 파프리카를 함께 먹으면 소고기의 산성 성분과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참고로 우리 몸은 알칼리성과 산성의 비중이 8:2일 때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➎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배와 같이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소고기의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구연산과 사과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육류의 소화를 돕고 소고기에 없는 비타민을 보충해준다. 굳이 파인애플과 소고기를 같이 조리하지 않고 후식으로 먹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에 무, 참기름, 레드와인 등도 소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