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과 당뇨병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지난 2024년 9월 30일부터 전국의 동네의원에서도 고혈압과 당뇨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서비스가 본격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은 생활 습관 개선과 맞춤형 상담을 받을 뿐만 아니라, 병원비 절감 및 건강생활 실천지원금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 |
이제 동네의원에서 고혈압, 당뇨병 관리가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
이제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고혈압·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운동과 식생활 등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질환으로, 지금까지는 약 처방 등의 단편적인 관리만 이루어져 왔다. 그런데 2024년 9월 30일부터 전국 의원에서 고혈압, 당뇨병 관리 서비스가 본격 시행되는데, 바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이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이란,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검사를 통해 본인 맞춤형 관리 계획을 세우고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포함해 생활 및 습관 개선 등을 위한 다양한 환자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혈압과 당뇨병 관리 서비스에 참여하는 경우 환자 본인 부담률을 의원 외래 법정본인부담률 30%에서 20%로 경감 받아 병원비도 절약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걷기 등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거나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경우 연간 최대 8만원 상당의 ‘건강생활 실천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서비스 신청 및 진행과정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가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는데, 문진, 생활습관 평가, 신체검사를 한 다음, 혈압 및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당화혈색소 등의 질환별 필수 검사를 실시한다.
이후 합병증 예방 과 관리, 약물 요법에 대한 내용으로 의사와의 1:1 상담을 진행한 다음, 간호사 또는 영양사와 역시 1:1로 생활습관, 운동, 영양과 관련하여 20분간의 상담이 진행된다.
이렇게 교육과 상담을 받은 다음, 식습관 관리와 함께 운동을 하면 되는데, 건강한 생활을 실천한 만큼 포인트로 돌려받는 ‘건강생활 실천지원금 제도’에 꼭 가입하는 것이 좋다.
➊ 가까운 동네의원에서 신청→ ➋ 문진, 생활습관 평가, 신체검사를 한 다음, 혈압 및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당화혈색소 등의 질환별 필수 검사를 실시→ ➌ 합병증 예방 과 관리, 약물 요법에 대한 내용으로 의사와의 1:1 상담을 진행한 다음, 간호사 또는 영양사와 역시 1:1로 생활습관, 운동, 영양과 관련하여 20분간 상담
건강생활 실천지원금 제도
![]() |
건강도 지키고 지원금도 받을 수 있는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도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
건강생활 실천지원금 제도에 신청만 해도 5000 포인트를 적립해주고, 혈압이나 혈당을 자가 측정하면 20000 포인트, 목표한 걸음 수 이상을 걸었을 때 20000 포인트를 주는 등 1년에 총 80000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이렇게 모은 포인트는 지정된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건강실천 카드를 발급받아 진료비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는 꼭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가 아니더라도 일반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 위험 그룹에 포함되는 20세 청년층부터 64세 장·노년층들도 예방형으로 참여가 가능한데, 여기에는 체질량지수가 25kg/㎡ 이상이면서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상, 또는 공복혈당 100mg/dL 이상인 사람들이 해당된다.
예방형도 마찬가지로 걸음 수와 개선된 수치만큼의 포인트를 적립 받아 2년간 최대 12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 |
건강생활 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
신청은 The 건강보험 앱, 건강보험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지사방문 및 팩스로도 가능한데, 아무래도 The 건강보험 앱으로 신청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편하다. The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설치 및 로그인한 후 ‘건강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전용 페이지’에서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