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보조제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더 좋은 커민!



커민
커민 씨앗(Cumin)

쿠민, 큐민 또는 쯔란 등으로 알려진 ‘커민’(Cumin), 체중을 감량할 때 다이어트 보조제보다 커민이 더 큰 도움을 주고, 심지어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커민의 체중감량 효능


커민은 미나리과의 식물로 커민의 씨앗을 향신료로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주로 카레나 양고기를 먹을 때 커민을 함께 섭취하고 있는데, 커민 씨앗은 칼륨, 아연, 필수 아미노산 및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커민이 체중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미국 의학 연구 단체 ‘그린 메디컬 인포메이션’에서 주최한 이번 연구는 18세~60세 사이의 과체중인 사람 78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연구 참가자들은 커민 캡슐, 위약, 지방분해 성분을 가진 다이어트 약 이렇게 세 가지 중 한 가지를 8주 동안 하루에 3번 복용했는데, 연구에 사용된 다이어트 약은 ‘알리’ 또는 ‘제니칼’이라는 제품이었다. 



결과는 위약을 섭취한 참가자들과 비교해 커민 캡슐을 복용한 참가자와 다이어트 약을 복용한 참가자 모두 체중과 체질량지수(BMI)가 감소했다. 그런데 커민 캡슐을 복용한 참가자들은 인슐린 수치 또한 상당히 감소한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총 88명의 과체중 또는 비만 여성들에게 3개월 동안 한 팀은 하루 두 끼에 커민 카루 3g을 넣은 요거트를 섭취하고, 다른 한 팀은 일반 요거트를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커민 가루를 넣은 요거트를 먹은 팀이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감소와 동맥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체내 염증은 체중증가와 비만의 원인 중 하나이다. 그렇기에 항염 효과를 가진 커민을 섭취하면 체중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커민은 신진대사를 촉진해 건강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당뇨병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 항암,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이렇게 인체에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커민은 어떻게 섭취해야 좋을까?


커민은 가루 형태로 섭취해도 좋고, 씨앗 그대로 섭취해도 좋다. 외국에서는 주로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 먹거나 샐러드를 먹을 때 드레싱에 커민 가루를 넣기도 하고, 커민 씨앗을 물에 넣어 끓여 차로 마셔도 좋다. 주의할 점은 너무 과도하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다. 


✱참고로 커민은 오픈마켓에서 뿌려먹기 편한 가루제품과 차로 끓여 마시기 편한 씨앗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100 age health







다음 이전